티스토리 뷰



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'사업자 인증서' 발급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.

사업자 인증서는 사업자 대표자 신원 확인을 통해 사업자 명의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.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나 전자입찰, 금융거래 등 개인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전자거래에 사용됩니다.

지난해 12월 카카오뱅크는 한국인터넷진흥원(KISA)로부터 사업자 인증서 출시를 위한 전자서명인증평가를 획득해 서비스 안정성과 신뢰성을 인정받았습니다. 해당 기술력을 바탕으로 발급 및 이용 편의성을 대폭 개선한 사업자 인증 서비스를 개발했습니다.

기존 사업자 인증서를 발급받기 위해서는 사업자등록증, 신청서 등 서류를 대면으로 직접 제출하거나 별도로 첨부해서 제출해야 했습니다. 그러나 카카오뱅크는 별도 서류 제출 없이 편리하게 사업자 인증서를 신청하고 발급받을 수 있도록 서비스를 구현했습니다.

인증 시에도 인증서 내보내기와 같은 복잡한 절차 없이 카카오뱅크 모바일 앱 하나로 간편하게 인증이 가능하게 해 기존의 번거로움과 불편을 해소했습니다. 특히 인증서를 카카오뱅크 모바일 앱 내 안전 영역에 암호화해 저장함으로써 안전성을 높였습니다.

또 카카오뱅크는 매년 인증서 발급을 위해 사업자가 부담해야 했던 최대 11만 원 발급 수수료(범용 인증서 기준)를 무료화했습니다.

향후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고객이 인증서를 통해 다양한 간편인증, 전자서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민간·공공 기관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.

카카오뱅크는 현재 제공 중인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 및 본인확인 서비스 제휴 기관을 지속해서 늘려가는 등 인증 사업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. 지난해 3월 출시한 카카오뱅크 인증서 누적 발급 건수는 출시 1년여 만에 1600만 건을 넘어섰다고 합니다.

 

반응형